사진을 잘 찍기 위해서는



(1) 피사체를 아름답게 바라볼 수 있는 눈이 필요하다.

사진을 잘 찍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기술적인 부분 (기법, 테크닉, 요령)에 집착하지만 이보다 우선이 되어야 할 부분이 감성이다.
사진은 눈으로만 찍는 것이 아닌 생각으로 찍어야 하며, 사진 속에 마음을 담아 찍는다면 좋은 사진이 될 수 있다.

눈으로 보고 피사체를 주시하고 관찰력을 통해서 찍었다는 것은 마음으로 보았다는 것이다. 본다는 것은 see 즉, 사물을 인지하는 것이고, 보다는 look으로 바라보다. 주시한다를 말한다.

마음으로 보았다는 것은 감성이며, 감성지수라는 것은 수치로 측정을 할 수가 없다. 그래서 우리들은 사진을 보거나 또는 글을 읽으면서 감수성이 풍부한 사람이라고 느끼고 판단하게 된다.
Nikon D90 2010/03/25 무주
Jun's photography

(2) '사진을 잘 찍기 위해서는 카메라는'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


어느 작가가 사진 찍는 것을 예를 들어보자.

몇십만 원 정도의 카메라로 남들과 다른 사진을 찍기도 하고, 천만 원 정도의 카메라로 초점도 안 맞는 흐릿한 사진 또는 흔들리는 사진을 찍기도 한다.

이것만으로도 사진을 잘 찍기 위해서는 카메라는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카메라는 도구(연장)이다. 내가 사용하는 도구에 대해서 얼마만큼 잘 알고, 이해하고,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나의 몫이다.
Nikon D90 2011/01/23 대전
Jun's photography

#사진학개론1
#재미없는사진이야기
#사진을잘찍기위해서는
#피사체를아름답게바라볼수있는눈이필요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