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 있어 감성은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노래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먼저 노래를 들어 보시고 하단에 있는 글도 읽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news.v.daum.net/v/20220410213000067
 

"아들아, 아들아, 내 아들아".. 가장 슬픈 '꽃구경'

[임영열 기자] ▲  어머니, 꽃구경 가요 제 등에 업히어 꽃구경 가요. ⓒ 임영열 1948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영국의 모더니즘 시인 T.S.엘리엇은 그의 시 <황무지(The Waste land)>에서 '4월은 잔인한

v.daum.net

"아들아, 아들아, 내 아들아".. 가장 슬픈 '꽃구경'[임영열 기자] ▲  어머니, 꽃구경 가요 제 등에 업히어 꽃구경 가요. ⓒ 임영열 1948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영국의 모더니즘 시인 T.S.엘리엇은 그의 시 <황무지(The Waste land)>에서 '4월은 잔인한 달'이라 했지만 갖가지 꽃들이 피어나는 4월은 참으로 '화려한 달'이다. 길바닥 돌 틈 사이에서 피어나는 키 작은 야news.v.daum.net




김형영 시인의 '따뜻한 봄날'(문학사상 1983년)은 소리꾼 장사익의 목청을 빌려 '꽃구경'이라는 또 다른 절창(絶唱)으로 재탄생합니다.

● 김형영 시인은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과에서 소설가 김동리에게 소설을 배웠고 서정주, 박목월, 김수영 시인으로부터 시를 사사하였고 1945년 전라북도 부안에서 태어나 2021년 2월 15일 향년 77세를 일기로 귀천(歸天)하였습니다.

● 소리꾼 장사익(1949~ )은 충남 홍성군에서 태어나 올해로 74살입니다. 생계를 위해 대학을 포기하고 상업고등학교를 다녔고 졸업 후 45살까지 무려 15가지 직업을 전전하였는데? 여러 직업을 거치면서 겪었던 다양한 체험을 자양분 삼아? 마흔여섯 늦깎이로 노래를 시작하였으며 그의 노래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뉘는데? 유명 시인들의 시에 자신이 곡을 붙인 것과 흘러간 대중가요를 자신의 스타일도 다시 부르는 것입니다.

○●

세상이 온통 꽃핀 봄날. 아들은 어머니를 등에 업고 꽃구경을 나섭니다. 아들 등에 업힌 어머니는 젊은 시절 남편의 넓디넓은 등짝을 생각하며 잠깐 행복했을 것입니다. 마을을 지나고 들을 지나 산자락에 접어들자 아이고머니나 화들짝 놀라며 지금 당신이 어디로 가는지를 알아차리게 됩니다.

곧바로 어머니는 꽃구경은 눈감아 버리더니 파란 솔잎을 한 움큼씩 따서 가는 길 위에 뿌립니다. 당신이 버려지는 것보다 깊은 산속에서 행여 아들이 길을 잃고 헤맬까 걱정인 어머니는 아들이 돌아갈 때 길을 잃지 말라고 푸른 솔잎을 뿌려 놓습니다.

이때 쿵쾅! 하고 가슴을 치는 북소리와 함께 들리는 어머니의 육성. "아들아, 아들아, 내 아들아 너 혼자 돌아갈 길 걱정이구나. 산길 잃고 헤맬까 걱정이구나..."

아들아, 아들아, 내 아들아 어머니의 육성이 들리는 마지막 연에 들어서면 제아무리 감정이 무딘 사람이라도 가슴이 턱 막히며 눈시울을 적시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어떤 기법이나 기교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는 것이 감성 사진이라기보다는 어떤 자극으로 인하여 느낌이 마음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노래를 듣거나 사진을 보았을 때 마음이 움직이는 사진이 진정한 감성 사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