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초보자를 위한 노하우      

사진을 시작하는 초보자가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카메라는 사진을 만들기 위한 도구일 뿐입니다. ‘좋은 사진이란 나의 생각을 충실히 담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므로, 좋은 카메라와 렌즈를 고집하거나 잘 다루려는 욕심을 부릴 것이 아니라 사진 그 자체에 애정을 가지고 꾸준히 나의 이야기를 담아보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보 사진가들의 흔한 실수는 무엇이고,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사진이 왜 잘못되었는지 이유를 모른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사진이 어둡게 나오거나 흔들리는 것은 모두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만 안다면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일이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초보자들은 그냥 ‘실력이 없어서’ 혹은 ‘장비가 좋지 않아서’라고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사진이라는 예술에 대한 오해도 좋은 사진을 만드는 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그냥 예쁜 피사체, 남들이 찍었던 피사체를 담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내 주변에 있는 나만 찍을 수 있는 피사체를 꾸준히 찍는 것이 좋은 사진을 만드는 비결입니다.

자기에게 꼭 맞는 카메라와 렌즈를 선택하는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우선 자주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카메라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좋은 것보다는 사용법이 쉽고 휴대가 간편한 제품으로 사진을 시작해보고, 사진 촬영에 필요한 지식을 좀더 쌓은 뒤에 좋은 카메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렌즈의 경우 처음에는 가장 많은 종류의 사진을 촬영하기에 편한 표준 줌렌즈를 선택하고, 그 뒤 자신이 찍고자 하는 피사체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광각렌즈나 망원렌즈, 단렌즈를 선택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장비를 산 후에 찍을 피사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찍고자 하는 피사체를 먼저 선택하고 그에 맞는 카메라와 렌즈를 고르는 것입니다

노출을 잘 설정하는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DSLR 카메라는 뷰파인더를 통해서 노출을 미리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노출을 설정하기가 다소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 발매된 카메라는 초보자도 정확한 노출의 사진을 쉽게 촬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측광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으며, 특히 평가 측광처럼 프레임을 분석해 정확한 노출을 결정하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시스템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칙적으로는 노출계나 그레이카드와 같은 전통적인 노출 설정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초보자라면 LCD를 보면서 촬영할 수 있는 라이브뷰와 같은 기능을 이용해 노출을 미리 예측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물촬영을 할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인물 사진을 촬영할 때는 먼저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를 철저히 분석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피사체를 어떻게 촬영할 것인지 촬영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물의 얼굴이나 신체에 나타나는 특징, 성격과 직업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개성 있는 사진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그리고 심도, 구도, 빛, 앵글과 같은 인물 사진의 주요 요소를 촬영할 때 잘 버무려야 합니다. 처음에는 정형적인 구도의 사진을 촬영해보고, 익숙해지면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빛은 인물 사진의 품질을 가장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요소이므로 인물 촬영에 적당한 빛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멋진 구도를 잡기 위한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파격적인 구도를 먼저 시도하는 것보다는 3등분 구도와 같은 아주 정형적인 구도를 먼저 몸에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물의 493눈이나 수평선 등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피사체를 3등분 선에 위치시키는 3등분 구도는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구도입니다. 수평과 수직을 정확하게 맞춰 촬영하는 것도 중요한데, 뷰파인더나 LCD에 격자를 표시해서 수평과 수직을 정확하게 설정하고 촬영해야 합니다. 물론 촬영한 뒤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정을 할 수도 있지만 먼저 신중하게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피사체를 프레임의 가운데에 배치하는 것은 대체로 사진을 딱딱하고 재미없게 만드는 요소이므로 3등분 구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기 바랍니다.

동영상 촬영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사진 촬영과 동영상 촬영의 핵심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세련된 동영상 촬영을 하기 위해서는 렌즈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DSLR 사용자라면 단초점렌즈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의 장면을 오랫동안 촬영하면 편집을 할 때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짧게 끊어서 촬영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앵글과 구도를 이용하되, 촬영을 하는 도중에 카메라가 흔들려서는 안 됩니다. 흔들림이 동영상을 좋지 못하게 만드는 가장 큰 문제이므로 흔들림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진만큼 동영상도 ‘공유’가 필수적이라는 것입니다. 유튜브와 같은 사이트를 이용해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어야 촬영을 한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변기기 활용의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촬영만큼 편집도 중요하기 때문에 사진 편집에 적당한 컴퓨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많은 초보자들이 컴퓨터를 구입할 때 모니터에 대한 신경을 잘 쓰지 않는데, 사진 편집에서 가장 중요한 주변기기는 모니터이므로 모니터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모니터는 반드시 보정이 필요합니다. 구입한 상태 그대로는 정확한 색을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에 맞게 정확한 색을 보여줄 수 있는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작업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장비를 구입해야 한다는 점이 아쉽지만 사진가에게는 필수적인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촬영을 하는 경우에는 플래시가 필수입니다. 빛은 사진의 품질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빛이 부족한 실내에서 촬영을 하는 경우 플래시는 좋은 빛을 만들어줄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액세서리보다도 플래시에 대한 관심을 가져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잘 찍을 수 있는 방법 한 가지만 알려주세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하면 카메라에 비해 흔들림이 더 많이 발생하므로 최대한 흔들림을 줄일 수 있도록 안정된 자세로 촬영을 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차별화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소는 바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애플리케이션에 따라서 사진의 품질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애플리케이션으로 촬영하고 편집하느냐에 따라서 사진의 느낌이 많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장만해서 사진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방법을 많이 익혀보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은 기종에 따라서 사진 품질 편차가 다소 있는 편입니다. 사진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라면 좀더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스마트폰이 어떠한 제품인지 검색을 한 다음 구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체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윤우석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185XX72300066 펌글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