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입문자가 카메라 구입시 알아두면 도움이 될 수 있는 글




사진 강의를 하고 있는 저에게 있어 가장 어려운 질문이라면 카메라 추천이기도 하고 답변을 드리기 가장 어려운 질문입니다. 카메라 추천이 어려운 이유는 옷을 추천하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의 스타일(색, 디자인 등등)과 취향을 전혀 모르고, 어떤 상황에서 입을 옷인지를 모르는데 옷을 추천하는 것과 비슷할 것입니다.

아래의 질문은 저에게 카메라 추천을 부탁하는 질문의 내용이지만 제가 비슷한 답변을 드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글을 쓰는 데 필요한 것은 펜으로 다양한 필기구가 있습니다만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것은 자주 사용하는 펜이며, 가장 좋은 펜이기도 하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질문-1 : 제가 요즘 사진(카메라)을 배우고 있는데 용어라든지 모든 것이 쉽지 않아 문의합니다. 아직 카메라는 구입하지 않은 상태라 디지털카메라 추천 부탁드립니다.

●○

▷질문-2 : 저도 요즘 초급용 카메라를 하나 장만해 볼까 고민 중입니다. 아무리 폰 카메라가 최고 사양이라 하여도 카메라와는 화질 차이가 나고 구도 잡는 섬세함이 다를테니....

▶답변 :
보급형 DSLR로 시작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볼링을 하시는 분이니 카메라 구입시 참고할 부분이라면 보급형 카메라에서도 센서 크기에 따라 FX 바디(Upper Mid Performance 볼)와 DX 바디(Mid Performance 볼)가 있다는 것을 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렌즈의 선택은 장르에 따라 풍경 사진, 인물 사진, 꽃 사진 중에서 주로 많이 찍고 싶은 대상에 따라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코브라 아대, 몽구스 아대, 스콜피온 아대, A형 아대로 각각의 아대가 가지고 있는 특징이 다르듯이 렌즈도 찍고자 하는 장르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 만약 시작하는 분이라면 무난하게 하나의 렌즈로 가능한 렌즈(A형 아대 정도?)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질문-3 : 사진에 문외한이며 이제 관심을 가지게 된 새내기입니다. 카메라를 구입하고 싶지만, 전혀 정보가 없어서 어떤 카메라로 시작해야 할지 암담해요. 혹시 저 같은 초보가 쓸만한 카메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
사진에 관심을 가지게 된 동기에 따라 카메라의 사용 용도가 먼저 결정이 됩니다. 카메라와 렌즈의 무게도 무시할 수 없는 이유가 젊은 청춘이라면 별문제가 없으나 나이에 따라 선택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사진을 찍기 시작할 때와 어느 정도 시간이 흘렀을 때 장비(카메라와 렌즈 등)에 대한 욕심의 범위가 달라지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잠깐만 사진을 찍고 중단할 수도 있고 오랜 시간을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기간에 따라 어떤 장비를 구입해야 할지도 생각해야 하는데 이것은 이중으로 지출되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필수적으로 고민을 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다음으로 카메라를 구입할 의사가 있으니, 약간의 금전적 부담은 별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카메라 예상 구입 가격을 알아야 위에 언급한 부분들을 반영하여 카메라 추천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잠깐만 사용할 것인지 오랫동안 사용할 것 인가에 따라 카메라 본체(풀 바디 FX 또는 크롭 바디 DX)의 결정을 하는 게 좋고, 풍경 사진을 찍을 것인지 인물 사진을 찍을 것 인가에 따라 장르에 따른 렌즈의 구입이 결정됩니다.

디지털카메라의 종류는 크게 DSLR 카메라, 미러리스 카메라, 하이엔드 카메라, 콤팩트 카메라로 나누어지는데 앞에서 부터 뒤로 갈수록 가벼운 무게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

▷질문-4 : 사진에 관심이 많아서 카메라를 구입하고 싶은데 첨이라서 어떤 종류의 카메라에 가격대는 어떻게 되는지 도움받고 싶습니다.

▶답변 :
답변을 드리기가 어려운 질문입니다. 참고할 내용을 말씀드리면 카메라와 렌즈의 선택이 달라지는 경우는 이렇습니다.

1. 단순 취미 생활로 SNS에 사진을 올리는 정도인지 또는 아마추어 사진작가로 활동할 것인지
2. 사진 생활을 조금만 할 것인지 아니면 지속해서 할 것인지
3. 어떤 사진을 찍을 것인지
4. 장비에 얼마 정도를 투자할 수 있으며 중요한 것은 장비(카메라와 렌즈)의 무게를 어느 정도까지 감당할 수 있는지.. 연세가 있으시면 카메라와 렌즈 무게 때문에 들고 다니기 힘들어서 포기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대략 이 정도고 디지털 장비는 신상품이 가장 좋다고 보시면 되는데, 신상품이 출시되는 시기가 요즘에는 더 빨라지고 있고, 더 다양화되고 있고 소비품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추가 질문:
아마추어로 지속해 활동하고 싶으며, 촬영 대상은 시간이 닿는 데로 산과 들에서 꽃, 풍경 등 다양하게 취미로 하고 싶으며, 첨 접하는 것이라, 먼저 본체는 좀 가격대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며, 렌즈는 활동하며 조언을 듣고 필요에 따라 차근차근 구입하고 싶습니다. 무게는 정년이 2년 남았습니다. 산을 좋아하는 산꾼이며 퇴직 후 취미로 자전거, 등산도 하며 취미로 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추가 답변:
말씀대로라면 니콘의 경우 풀바디 DSLR카메라(FX)와 줌렌즈 28-300mm 1개 정도로 먼저 시작을 해보시고, 사용하다가 정말로 정말로 부족하다고 싶을 때 필요한 렌즈를 추가로 사셔도 됩니다. 처음에 카메라 제조 회사를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하는데 이유는 타 제조 회사 카메라로 넘어가실 땐 렌즈는 호환이 안 되므로 비용의 낭비가 있습니다.

자신의 주변에서 사진 공부에 도움을 주실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분과 같은 제조 회사의 카메라 제품을 선택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카메라를 구입하실 때는 주변에서 잘 알려줄 분과 같은 제조 회사 카메라를 구입하시면 카메라 조작법에 대한 부분은 잘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리를 하면

사진을 시작하는 데 있어 카메라의 종류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 카메라를 구입 후 중단하여 장롱 속에 보관하고 있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카메라가 없다면 스마트폰 카메라로 먼저 사진을 찍어 보고 후에 장비(카메라와 렌즈 등) 구입을 생각하여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만약 스마트폰 카메라로 우선 사진을 찍고, 사진 공부를 꼭!! 하고 싶으시다면 쪽지 또는 저에게 톡을 주시면 스마트폰 카메라 또는 DSLR카메라 관련 자료를 보내 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해드릴 수 있는 최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Smartphone 2022/04/10 아산
Jun's photography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