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의 선택 촬영 (광각렌즈와 망원렌즈)


▷광각렌즈: 초점거리가 50㎜ 이하의 광각렌즈의 광학적 특성

①피사계 심도가 깊게 표현됩니다.
②초점거리가 매우 짧기 때문에 조리개를 개방하여도 심도가 깊게 표현됩니다.
③가까운 피사체는 형태를 왜곡시키고, 멀리 있는 피사체는 더욱 멀리 표현 되어 원근감이 과장됩니다.
④광각렌즈는 세로선의 끝이 화면 상단의 중앙으로 몰려 누워 보이게 됩니다.
⑤가파른 언덕이나 계단이 화면상에서는 뒤로 누워 완만한 것처럼 촬영됩니다.
⑥증명사진을 촬영할 때는 광각렌즈를 사용하면 얼굴에 왜곡이 생깁니다.
(코와 광대뼈가 왜곡되고 귀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⑦같은 촬영거리에서 더 넓게 담을 수 있고 피사체에 가깝게 다가가 근접 촬영이 가능합니다.


▷망원렌즈: 초점거리가 50㎜ 이상의 망원렌즈의 광학적 특성

①멀리 있는 피사체를 확대하여 일부분만 화면에 담기 때문에 화각이 매우 좁습니다.
②초점거리가 길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가 얕게 표현되어 아웃포커싱을 구현하기가 쉽습니다.
③왜곡되지 않고 뒷배경을 흐리게 할 수 있어 인물 촬영에 이용됩니다.
④피사계심도를 얕게 촬영하여 배경을 단순화해 주제를 효과적으로 강조할 수 있습니다.
⑤화각이 좁기 때문에 간결하고 인상적인 구도의 이미지를 만들 때 유용합니다.
⑥전경과 후경을 압축하여 완만한 언덕이나 계단을 매우 가팔라진 것처럼 표현해 줍니다.
⑦광각렌즈와 달리 화면의 세로선은 왜곡 없이 정직하게 표현해 줍니다.
⑧망원렌즈는 카메라의 미세한 흔들림에 민감하기 때문에 보통 삼각대나 모노 포드(일각대)를 사용해야 합니다. 부득이 손으로 촬영할 때는 빠른 셔터속도를 확보해서 촬영해야 합니다.
⑨망원렌즈의 조리개를 조여서 팬 포커스로 촬영한다면 전경과 후경이 압축되어 원근감이 감소하지만 대기 원근감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원근감이 전혀 없는 사진이 되지는 않습니다.

※ 참고: 대기원근법: ‘공기 원근법’이라고도 합니다.
대기 중에 존재하는 미세 물질로 인해 빛이 난반사되어 피사체가 희미하게 보임으로써 느껴지는 원근감을 말합니다. 즉 거리에 따른 톤의 변화를 말하는데 멀리 있는 산이 가까운 곳에 있는 산보다 더 톤이 연하고 차갑게 표현하게 됩니다.


▶렌즈의 이해

화각: 렌즈로 볼 수 있는 시야의 각도를 말합니다. (화각이 넓다 또는 화각이 좁다)
화각은 렌즈의 초점거리에 의하여 결정되며, 초점거리는 무한대의 거리에 있는 피사체가 초점이 맞추어졌을 때의 렌즈에서부터 촬상소자(필름)까지의 거리를 말합니다.

▷표준 (단)렌즈: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과 비슷한 왜곡 없는 이미지를 보여주며,
필름 카메라(1:1바디) 기준으로 초점거리가 50mm인 렌즈를 말합니다. 크롭 바디인(1.5~1.6바디) 경우에는 대략 30~35mm 정도의 렌즈를 표준렌즈라 볼 수 있습니다.
렌즈 종류: 50mm f/1.2 f/1.4 f/1.8 f/2.0 가 있습니다. (제조회사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표준 줌렌즈: 초점거리 50mm를 포함한 영역의 줌 렌즈를 말합니다. 보통 실내 행사 촬영(결혼식, 돌잔치 등) 야외 촬영 시 편리하게 그리고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렌즈이기도 합니다.
렌즈 종류: 24-70mm, 28-70mm, 28-75mm, 17-55mm, 18-50mm, 18-70mm (제조회사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광각 (단)렌즈: 광각 단 렌즈는 광각 줌렌즈보다 왜곡이 적고 화질이 좋으나, 광각 줌렌즈의 사용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광각 줌렌즈: 초점거리가 50mm 미만이고 줌 기능이 있는 렌즈를 말하며, 넓은 화각이 장점이라 풍경 사진이나 실내 촬영에 적합. 광각에서는 심도가 깊은 사진을 주로 촬영하므로 굳이 개방조리개(큰 조리개)의 렌즈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저가형 렌즈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렌즈 종류: 16-35mm, 17-35mm, 12-24mm, 10-22mm, 12-24mm
(제조회사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망원 단렌즈: 초점거리 100mm 내외의 준망원 단 렌즈와 초점거리 200mm를 넘는 초망원렌즈가 있습니다. 준망원 렌즈는 야외에서 인물사진을 촬영할 때에 적합하며, 초망원렌즈는 조류 사진, 스포츠 사진 등에 적합.
렌즈 종류: 60mm, 85mm, 105mm, 135mm, 200mm, 400mm 등이 있다.
(제조회사별로 조금씩 다름)


▷매크로렌즈: 접사 촬영을 할 때 사용하는 렌즈로 렌즈의 종류는 초점거리가 50mm부터 180mm까지 다양합니다.

▷망원 줌렌즈: 초점거리가 50mm가 넘는 영역에서 줌이 되는 렌즈를 말하며,
풍경 사진, 인물 사진, 스냅 사진 등 유용하게 사용하며 70(80)-200mm f/2.8계열의 렌즈는 사용 영역이 넓어 많은 DSLR 사용자가 선호하고 있습니다.
렌즈 종류: 70-200mm, 80-200mm, 120-300mm, 200-400mm, 18-200mm, 70-300mm 등 다양합니다. (제조회사별로 조금씩 다름)

※ 참고: 사진 촬영 시 모든 렌즈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렌즈를 구입할 때는 사진을 찍으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렌즈가 무엇인가를 느꼈을 때 구입해도 늦지 않으므로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 후에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Jun's photography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