섯 번째 찾아가는 번개 모임 후기



45분 정도 일찍 도착하였으나 현장의 상황을 미처 파악하지 못하여 주차하기 위해 불필요한 시간 소모로 인하여 현장 탐색을 하지 못한 상황에서 신청 회원님과 만남을 시작으로 총 7명이 근처 카페 옥상에서 모임을 시작하였습니다.

일정을 진행하면서 제가 조금 더 적극적으로 움직였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하여 미비한 부분이 있었고, 요청하신 부분에 대하여 부족한 답변은 시간 나는 대로 정리하여 추가로 답변을 드렸습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가웠고, 감사했습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매직 아워 magic hour

카메라 촬영에 필요한 일광이 있어 인상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시간대를 말하며 일출 또는 일몰 후에 시시각각 변하는 색상을 볼 수 있는데 그 시간은 아주 짧습니다. 그림자가 없는 상태여서 색상이 부드럽고 따뜻하며 금색으로 빛나는 상태가 되는 시간을 의미라 하여 골든아워(Golden Hour)라고도 합니다.



참고로 이날은 해 떨어지는 시각이 18시 25분 정도였습니다.
Smartphone 2022/09/25 수원
Jun's photography
일곱 번째 찾아가는 번개 모임 후기



이번에 신청하신 회원님은 일정과 지역을 배려하여 선택하여 주셨으며, 요청한 부분은 촬영 대상을 선택하는 눈(무엇을 찍나)을 그리고 찍었던 사진에 대한 크리틱을 받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가장 먼 대전에서 회원님이 가장 먼저 도착하여 연락을 주셨고, 인천, 성남, 서울, 경기에서 오신 회원님과 함께하였습니다.

물의 정원을 함께 거닐며 보이는 소경에서 피사체를 찾는 요령, 풍경 사진에 대한 짧은 이야기와 흐린 날씨로 인하여 늦은 셔터속도가 가능하기에 마침 지나가는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있어 패닝 샷 촬영 연습도 하고, 운길산의 정상 부근에 위치한 봉선사의 말사인 수종사(水鍾寺)에서 잠시 아래를 내려다보는 풍경을 보며 쉼의 시간도 있었습니다.

산에서 내려와 함께 식사를 마치고 근처 카페에서 질문과 답변의 시간을 보내다가 네 분을 먼저 보내 드리고 나머지 두 분과 함께 사진을 보며 크리틱의 시간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후기 사진으로는 신청하신 회원님이 사진 공부방 밴드에 올리셨던 사진 중에서 비슷한 네 컷의 제 사진으로 후기를 마무리합니다. 비슷한 장면의 사진을 올리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같은 장소에서 여러 사람이 사진을 찍었는데 거의 같은 느낌의 사진이 나올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제가 찍었던 사진을 한 번 보여준다고 하여 그대로 찍을 수 있을까요?
 
 
 
 
Smartphone 2022/10/16 경기 남양주군


이른 아침에 수서역에서 촬영 장소까지 그리고 다시 촬영 장소에서 동서울터미널 까지 픽업을 해 주시어 감사드립니다.
Smartphone 2022/10/16 서울
Jun's photography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