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니콘·캐논 렌즈 모델명 읽는법 & 최신렌즈 완벽 가이드

 

우리의 지갑을 파멸로 이끄는 취미 가운데 으뜸가는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자동차요, 두 번째는 카메라, 세 번째는 오디오가 해당한다.

 세 가지 취미의 공통점이라면 열정 하나만으로 들이대기엔 너무 비싸다는 것과 아무 것도 모른 채로 시작하기엔 너무 어렵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카메라는 온갖 수식어와 성능으로 무장한 바디(본체)와, 정체를 알 수 없는 알파벳으로 모델명을 짓는 렌즈들이 우리를 가로막는다. 바디보다는 렌즈가 더 문제다. 이놈의 렌즈 모델명은 당최 무슨 말인지 알 수가 없다.

 

순진하게 '숫자(화각)만 잘 보고 구매하면 될 거'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더 중요한 내용이 모델명에 숨겨져 있다. 지금부터 그 비밀을 파헤칠 것이다. 
 

 

캐논 렌즈 용어 정리 : 빨간띠의 마성, 왕년의 골목대장

 

 

▶ EF/EF-S/EF-M
마운트 형태를 구분하는 용어다. EF는 Electro-Focus의 약자이며 캐논의 렌즈 마운트를 의미한다. 자세한 용어는 아래 박스를 참고하자. 

EF : Electro-Focus, 캐논의 풀프레임 마운트

EF-S : Electro-Focus-Short back focus, 캐논의 크롭 마운트

EF-M : Electro-Focus-Mirrorless, 캐논의 미러리스 마운트

풀 프레임 DSLR 바디라면 EF 렌즈만 사용해야 하며, 크롭 DSLR 바디는 EF-S 렌즈와 EF 렌즈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미러리스 바디라면 EF-M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요령이다. 보통 크롭 보급형 카메라로 시작해서 점차 풀프레임으로 옮겨 타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문에 향후 바디 기변을 계획하고 있다면 애초에 렌즈 구매 시 EF 렌즈 위주로 갖추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

 

▶ IS(Image Stabiliz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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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명 손떨방(손떨림 방지)이라고 불리는 기능. 엄밀히 말하자면 방지가 아닌 보정이다. 광량이 부족한 실내에서 촬영에 임할 때 부득이하게 셔터스피드 확보를 못 해 사진이 흔들리는 경우는 누구나 경험한다. 만약 망원 렌즈라면 대낮에도 사진이 흔들릴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캐논은 IS 기능이 흔들림을 줄여준다. 캐논은 카메라 분야에서 가장 먼저 렌즈에 광학식 IS를 적용한 회사다.


▶ L (Luxury)


▲ 저 빨간 띠가 사람 여럿 울렸다

 

 

캐논에서 만든 고성능 렌즈에 붙이는 수식어다. L렌즈는 렌즈 앞에 붉은색 띠가 둘러져 있다. 요즘은 좀 덜하지만, 예전에는 붉은 띠가 있는 렌즈를 들고 다니면 일단 부러움과 경계의 눈초리를 받곤 했다. L 렌즈의 붉은색 띠는 캐논의 상징으로 각인되면서 뭐랄까! 카메라 사용자 사이에서 선망의 대상이기도 했달까. 다만 요즘은 고급 렌즈가 많이 나와서 사람들이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

 

▶ USM(Ultrasonic Motor, 초음파모터)
저소음, 저진동이 특징인 초음파모터를 사용한 렌즈에 붙는다. USM이 없는 렌즈는 초점을 잡는 과정에서 모터 구동하는 소리가 요란하고 초점을 잡는 것도 한참 걸린다. 초음파 모터는 사진에서도 좋지만, 동영상 촬영이 점차 중요해지는 요즘 동영상 촬영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 STM(Stepping Motor = 스테핑 모터)
USM 모터보다 더 조용한 스테핑 모터를 사용한 렌즈에 붙이는 용어다. 특히 동영상 촬영에서 빼어난 성능을 뽐낸다. USM 모터가 조용하긴 하지만 여전히 동영상 촬영할 때는 모터 구동 소리가 들리는데, STM 모터 렌즈는 거의 소리가 안 난다. 대신 아직까지 EF(풀프레임) 마운트 렌즈로는 STM 모터 렌즈가 나오지 않았다. EF-S 마운트로만 존재한다.

 

 

캐논의 신형 렌즈들을 소개합니다

 

 

▶ 캐논 EF 85mm F1.4L IS USM
풀 프레임 바디에서 85mm 단렌즈는 여친렌즈라는 애칭으로 통한다. 인물을 분위기 있게 담는 용도로 많은 고수들이 85mm를 추천한다. 35mm는 너무 가깝고, 50mm는 애매하고, 그렇다고 100mm 이상의 렌즈는 너무 멀어져 소통이 쉽지 않다. 이 점에서 85mm는 적당한 거리이자 피사체의 반신~전신 사진을 자연스럽게 담을 수 있는 렌즈다.  

EF : 캐논 풀 프레임 마운트

85mm : 초점거리 85mm의 (준)망원 단렌즈

F1.4 : 최대개방시 조리개값 1.4

L : 고급 렌즈

IS : 손떨림 보정

USM : 초음파 모터

▶ 캐논 EF-S 18-55mm F4-5.6 IS STM
카메라 입문자를 위한 보급형 렌즈로 화각도 무난하다. 다만 거리에 따라 최소 4.0에서 최대 5.6까지 조리개 값이 변화하기에 빛이 적은 실내에서의 촬영은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아이가 태어나 추억을 담고 싶은 아빠 사진사에게 인기가 많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어서 부담이 덜하다.

EF-S : 캐논 1.6배 크롭 마운트

18-55mm : 초점거리 18~55(풀프레임 환산 28~88)mm의 표준 줌렌즈

F4-5.6 : 최대개방시 조리개값 4~5.6

IS : 손떨림 보정

STM : 스테핑 모터

▶ 캐논 EF 16-35mm F2.8L III USM
단렌즈가 아닌 줌렌즈로 화각을 꾸미고자 한다면 일상에서의 사용은 24-70mm를 추천한다. 하지만 24mm로는 더 넓게 찍고 싶은 욕구를 충족하지 못할 것이다. 한 장의 사진에 모든 정보를 담으려면 16-35mm 정도의 초광각 렌즈를 써야 한다. 최대 개방 시 조리개 값도 2.8로 꽤 빠른 렌즈에 속한다. 벌써 3세대까지 리뉴얼이 진행되었을 정도로 캐논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렌즈다.

EF : 캐논 풀 프레임 마운트

16-35mm : 초점거리 16~35mm의 초광각 줌렌즈

F2.8 : 최대개방시 조리개값 2.8

L : 고급 렌즈

III : 3세대

USM : 초음파 모터

 

미러리스 1위에서 이젠 '그냥 대세', 소니의 렌즈 용어

 

한때 미러리스 1위라는 수식어로 마케팅하던 소니, 이젠 카메라 시장 전체를 휘어잡아버렸다. 말 그대로 그냥 대세가 되어버렸다. 요즘 잘 나가는 소니 렌즈들, 안 살펴보면 섭섭하지. 

 

▶ A/FE/E

 

▲ 소니 FE 마운트의 상징이자 심장, 마운트 부위의 구릿빛 금속 링

 

소니는 구형 DSLR/DSLT 전용인 알파(A) 마운트보다 미러리스 마운트가 세력을 더 빠르게 넓히고 있다. FE는 풀 프레임 미러리스 마운트를 의미하며, E는 크롭 미러리스 마운트다. 물론 소니도 이미 시장에서 널리 통용되고 있는 구형 A 마운트 렌즈를 미러리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배려하고 있다. LA-E 시리즈로 불리는 마운드 어댑터를 이용하면 구형 렌즈를 신형 미러리스 바디에서도 쓸 수 있다.  

A : (Sony/Minolta) Alpha mount, 소니의 DSLR/DSLT 마운트

FE :  Full Frame E-mount, 소니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마운트

E : E-mount, 소니의 1.5배 크롭 미러리스 마운트

▶ G/GM/ZA
소니의 렌즈 라인업 중에서 고급 렌즈에 붙는 수식어들이다. 고급스러운 정도를 굳이 나누면 GM>=ZA>G 순이다. GM은 소니에서 선보이는 최상위 렌즈군이자 가장 앞선 기술을 집약한 렌즈로 G-Master의 약자다. 덕분에 한때 소니 최고의 렌즈로 손꼽혔던 ZA가 약간 애매해졌다. ZA 렌즈는 렌즈 코팅기술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독일 칼자이즈과 제휴를 통해 만든 렌즈다. G렌즈는 한때 소니의 고급 렌즈였으나 요즘은 평범한 렌즈 취급을 받고 있다.

 

▶ OSS(Optical Steady)
소니에서 표기하는 광학식 손떨방(손떨림 보정) 기능의 약자다. 렌즈 자체에서 지원하는 렌즈시프트식 흔들림 보정, 카메라 바디에서 지원하는 센서 시프트식 흔들림 보정으로 분류한다. 카메라 바디에서 OSS를 지원할 경우, 손떨림 보정 기능이 없는 저가형 렌즈까지 손떨림 보정 기능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소니(구 미놀타)는 DSLR 카메라 최초로 카메라 바디에 손떨림 보정 기능을 적용한 회사다. 캐논이 렌즈로 기술을 뽐냈다면, 소니는 카메라 바디에 적용해 기술을 뽐냈다. 

 

 

소니의 신형 렌즈들을 소개합니다

 

 

 

 

 

▶소니 알파 FE 24-105mm F4 G OSS
모든 카메라 제조사에서 전천후 만능 화각으로 불리는 24-105mm 화각의 렌즈다. 풀프레임(FF) 미러리스 바디를 지원한다. 전 대역을 최대 개방 시 4.0의 조리개로 촬영할 수 있다. 풀프레임의 경우 24mm 화각도 꽤 넓기 때문에 이 렌즈 하나로 광각부터 망원까지 대충 해결할 수 있다. 광학식 손 떨림 기능과 방진, 방적 실링 처리도 갖췄다. 단 크롭 바디에서는 사용하기 애매한 화각이다.

FE :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마운트

24-105mm : 초점거리 24~105mm의 표준~망원 줌렌즈

F4 : 최대개방시 조리개값 4

G : 소니 고급 렌즈

OSS : 손떨림 보정

▶ 소니 알파 FE 100-400mm F4.5-5.6 GM OSS
망원 렌즈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70-200mm 화각이 '평범한' 망원 화각으로 불린다. 하지만, 이보다 더 먼 거리에서 찍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레이싱이나 야구 같은 스포츠 경기라던지, 또는 조류, 동물의 생태 촬영과 같은 특수한 경우가 그것이다. 그밖에도 근거리 촬영이 불가능하거나 위험한 경우 100-400mm와 같은 망원렌즈를 쓴다. 꽤 크고 무거워서 손에 들고 찍기는 부담스럽다. GM 마크에서 알 수 있듯이 고성능, 고급, 고가격(?)의 렌즈다.

FE :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마운트

100-400mm : 초점거리 100~400mm의 망원 줌렌즈

F4.5~5.6 : 최대개방시 조리개값 4.5~5.6

GM : 소니 최고급 렌즈

OSS : 손떨림 보정

▶ 소니 알파 Planar T* FE 50mm F1.4ZA
렌즈 외부 경통 측면에 위치한 파란색 칼자이스 로고는 묘한 소유욕을 자극한다. 일명 '파란 방패'라고도 한다. 파란 방패 로고가 있는 제품은 소니와 칼자이스가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보면 된다. Planar(플라나)는 칼자이스의 렌즈 설계 방식 중 Planar 방식으로 설계한 렌즈라는 뜻. 플라나 렌즈는 선예도가 높으면서도 전체적인 느낌은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풀 프레임 기준 50mm 라는 화각은 사람이 실제 바라보는 시야각과 비슷하다. 쇼핑몰이나 브로셔 등에 사용할 제품 촬영에 적합하고, 모든 촬영에 활용할 수 있다. F1.4의 빠른 조리개값은 배경을 뽀샤시하게 날릴 때도 유용하고, 어두운 환경에서 적절한 셔터스피드를 만들 때도 유용하다. 고급 렌즈이며,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소니 유저들의 선망의 대상이어서 인기가 많다.

Planar : 칼자이스 렌즈 설계방식 가운데 Planar(플라나) 방식으로 설계한 렌즈

T* : 칼자이스 특유의 렌즈 코팅 방식

FE :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마운트

50mm : 초점거리 50mm 표준 단렌즈

F1.4 : 최대개방시 조리개값 1.4

ZA : 칼자이스와 소니가 공동 개발한 렌즈 

 

뿌리 깊은 나무, 기계 덕후 니콘의 렌즈

 

 

 

니콘 카메라는 프레스용 장비로 유명하고, 생태 촬영과 같은 극한 상황에서 잘 버티는 장비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기계 덕후, 남자들의 장비 등의 애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 FX/DX


▲ DX가 붙으면 니콘 크롭 마운트용 렌즈라는 뜻이다

 

 

간혹 니콘 렌즈에 DX라는 용어가 붙을 때가 있다. 니콘 DX 마운트는 곧 니콘 크롭 마운트를 의미한다. 반대로 풀 프레임은 니콘 FX 마운트라고 하는데, FX는 렌즈에 별도로 붙지 않는다. 즉, 니콘 렌즈명에 DX가 붙으면 크롭 렌즈, DX가 없으면 풀 프레임 렌즈다.


▶ AF-S/AF-P
카메라 제조사별로 렌즈에 내장된 모터 구동 방식에 따라 부르는 명칭은 차이가 있다. 니콘은 이 점에서 가장 원론적인 방식으로 제품을 분류하고 있다. AF-P는 스테핑 모터를 사용한 제품에 사용되는 문구다. 쉽게 말하면 조용한 제품이라는 의미다. 동영상 촬영에서 빼어난 성능을 뽐낸다. AF-S는 초음파 모터를 사용했다는 의미다. 

 

▶ NIKKOR
니콘 카메라에서 사용 가능한 렌즈라는 의미다. 다른 브랜드는 렌즈 제품군을 별도의 알파벳으로 나누어서 계급을 만들었는데, 니콘은 모든 렌즈 라인업에 니코르 라는 표기로 단일화했다.


▶ E/G
E는 Electronic Aperture의 약자로 전자 방식의 조리개를 의미한다. 따라서 구형 카메라 바디 제품군에서는 제한적으로 사용하거나 혹은 아예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G라고 표기된 렌즈 또한 별반 다르지 않다. 조리개 조절을 기계적으로 할 수 없어서 조리개 값을 전자방식으로 제어할 수 없는 구형 카메라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 ED
카메라 렌즈는 여러 매의 렌즈를 모아서 하나의 제품으로 완성한다. 렌즈 제원에 표기하는 “몇 매 몇 군”이라는 표기 방식이 렌즈 장수를 말하는데, 니콘 렌즈에서 ED는 색수차를 최소화하는 코팅을 적용한 저분산렌즈를 장착했다는 의미다. 색수차란 ISO를 높여 사진 촬영을 하거나 혹은 사진상의 특정 경계면에서 보라색 혹은 그 외의 색상이 유독 두드러지는 현상인데 결과물의 퀄리티를 낮게 만들거나 뿌옇게 만든다. 이런 색수차를 없애주는 렌즈이므로 ED가 붙은 렌즈는 가격이 꽤 비싸다. 


▶ VR
Vibration Reduction의 약자로 일명 손떨방(손떨림 보정)이다. 프레스 장비로 명성이 자자한 니콘인 만큼 손떨림 보정 성능도 우수하다. 

 

 

니콘의 신형 렌즈들을 소개합니다

 

 

 

▶ 니콘 니코르 AF-S Fisheye NIKKOR 8-15mm F3.5-4.5E ED
물고기의 눈처럼 툭 튀어나온 렌즈라서 어안렌즈라고 불린다. 굳이 분류하자면 슈퍼 초광각 렌즈쯤 되겠다. 사람의 눈보다 훨씬 넓게 찍지만 왜곡이 심하다. FX(니콘 풀프레임 마운트)에서 사용하면 180도에 가까운 정보를 하나의 사진에 담을 수 있다. 사람이 일상에서 마주하는 표준 화각을 50도라고 할 경우 3배가 넘는 방대한 영역의 정보를 모두 표현 가능하다는 의미다. 둥근 형태로 왜곡이 생기는데, 독특한 사진을 찍기엔 좋지만 일상적인 사진, 왜곡 없는 사진을 찍어야 할 때는 피해야 한다.

AF-S : 초음파 모터

Fisheye : 어안렌즈

NIKKOR : 니콘 렌즈

8-15mm : 초점거리 8~15mm의 초광각 줌렌즈

F3.5-4.5 : 최대개방시 조리개값 3.5~4.5

E : 전자식 제어 조리개

ED : 저분산 렌즈 사용

▶ 니콘 니코르 AF-P DX NIKKOR 10-20mm F4.5-5.6G VR
조리개 값이 다소 느린 렌즈이지만 풀 프레임 환산 15-30mm에 해당하는 크롭전용 광각 렌즈다. 무엇보다 200g을 약간 넘는 가벼운 무게가 인상적이다. 가벼워서 여행에 적합하다. 스테핑 모터를 사용해서 조용하니 영상으로도 좋다. 가격 또한 부담스럽지 않기에 광각이 필요한 사용자라면 관심 가져볼 만 하다.

AF-P : 스테핑 모터

DX : 니콘 크롭 마운트

NIKKOR : 니콘 렌즈

10-20mm : 초점거리 10~20(풀 프레임 환산 15~30)mm의 초광각 줌렌즈

F4.5-5.6 : 최대개방시 조리개값 4.5~5.6

G : 조리개 링이 없는 완전 전자식 제어 조리개

VR : 손떨림 보정

▶ 니콘 니코르 AF-S NIKKOR 70-200mm F2.8E FL ED VR
풀 프레임 기준 70~200mm 대역까지 최대 개방 조리개 값이 무려 2.8인 전천후 망원 줌 렌즈다. 인상적인 부분이라면 가혹한 환경에서도 사용에 제약이 적도록 렌즈 경통의 움직이는 부분에 모두 실링 처리를 했다는 것. 스포츠 촬영 등에서 체감 성능이 좋고 결과물도 잘 나온다. 사진기자들도 이 렌즈를 애용한다. 살벌하게 붙은 알파벳을 보면 이 렌즈가 얼마나 고급 렌즈인지 대충 느낌적인 느낌이 온다. FL은 색수차를 줄이고 가벼운 형석 렌즈를 사용했다는 뜻이고, 거기에 추가로 저분산 렌즈를 사용했으며, 손떨림 보정까지 달렸다.

AF-S : 초음파 모터

NIKKOR : 니콘 렌즈

70-200mm : 초점거리 70~200mm의 망원 줌렌즈

F2.8 : 최대개방시 조리개값 2.8

E : 전자식 제어 조리개

FL : Fluorite Lens, 형석 렌즈 사용

ED : 저분산 렌즈 사용

VR : 손떨림 보정

 

 

아는만큼 보인다! 디카 제조사별 렌즈 파헤치기~!

 

 

   

 

 

USM? IS? D? 어떤걸 뜻하는 걸까? 제조사별 렌즈 용어 파헤치기!

 

제조사별로 카메라의 종류도 다양하지만, 마찬가지로 렌즈의 용류도 다양하다. 그리고 제조사별로 렌즈에 표기된 이들이 용어도 가지각색이다. 그들만이 사용하는 렌즈의 용어를 이해하게 된다면 그 렌즈의 성능과 용도를 쉽게 알 수 있어 렌즈에 대해 한발자국 더 나아가게 된다.

지금부터 그들만이 사용하는 제조사별 렌즈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 캐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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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 24-70mm F2.8L II USM
풀프레임DSLR용 / 표준줌렌즈 / 캐논EF / L렌즈(최상급) / 밝기:F2.8 / 최단촬영거리:38cm / 필터구경:82mm / 고정조리개 / 방진방습 / 초음파모터 / FTM / 원형조리개 / 비구면 / 저분산 / 인물용렌즈 / 스튜디오렌즈 / 무게:805g / 애칭:신계륵
2,050,000원상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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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 16-35mm F2.8L III USM

풀프레임DSLR용 / 광각줌렌즈 / 캐논EF / L렌즈(최상급) / 밝기:F2.8 / 최단촬영거리:28cm / 필터구경:82mm / 방진방습 / 초음파모터 / 원형조리개 / 비구면 / 저분산 / 풍경용렌즈 / 무게:790g / SWC&ASC기술채용 / 후드포함 / 불소코팅
2,500,000원상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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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 70-200mm F2.8L IS II USM

풀프레임DSLR용 / 망원줌렌즈 / 캐논EF / L렌즈(최상급) / 밝기:F2.8 / 최단촬영거리:120cm / 필터구경:77mm / 고정조리개 / 손떨림방지 / 방진방습 / 초음파모터 / FTM / 원형조리개 / 저분산 / 이너줌 / 이너포커스 / 인물용렌즈 / 무게:1049g / 애칭:새아빠백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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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Luxury캐논의 최상급 사양의 렌즈
EFElectronic Focus캐논의 렌즈 마운트 규격
EF-SElectronic Focus Short-back캐논의 1:1.6 크롭바디 전용렌즈 마운트 규격
TS-ETilt-Shift For EOS대형 카메라의 틸트, 시프트 효과를 이용할 수 있는 특수렌즈
MP-EMacro Photo EMD(Electromagnetic Diaphragm)전자기 조리개 렌즈
USMUltra Sonic Motor초음파모터
STMStepping Motor스테핑 모터를 적용한 모델(USM보다 더 조용)

 IS

Image Stabilizer 

손떨림보정 지원 

 DO

Diffractive Optics 

회절 광학(색수차 상쇄)

 Macro

 

접사렌즈 

 Fisheye

 

어안렌즈 

AF/MF 

Auto Focus / Manual Foc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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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코르 AF-S NIKKOR 24-70mm F2.8 ED VR
풀프레임DSLR용 / 표준줌렌즈 / 니콘FX / N렌즈(최상급) / 밝기:F2.8 / 최단촬영거리:38cm / 필터구경:82mm / 고정조리개 / 손떨림방지 / 초음파모터 / 원형조리개 / 비구면 / 저분산 / 인물용렌즈 / 여행용렌즈 / 무게:1070g

2,2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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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코르 AF-S 85mm F1.8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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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6,95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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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코르 AF-S NIKKOR 14-24mm F2.8G ED

풀프레임DSLR용 / 광각줌렌즈 / 니콘FX / N렌즈(최상급) / 밝기:F2.8 / 최단촬영거리:28cm / 고정조리개 / 초음파모터 / FTM / 원형조리개 / 비구면 / 저분산 / 이너포커스 / 풍경용렌즈 / 무게:1000g

2,237,45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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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Auto Focus일반 모터없는 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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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XElectronic Focus Short-back풀프레임 센서, 크롭 바디에서도 문제없이 사용
DXDigital Exclusive니콘 DX 포맷 DSLR 전용 렌즈 - 1.5 크롭용
AF-IAutomatic Focus-Internal motor캐논에서 USM이라 불리는 모터내장형 렌즈
AF-PSTM모터 채용/저소음 모터 - DX, FX 포맷 카메라 대부분 사용불가
RFRear FocusingAF가 부드럽고 빠름
AIAuto Indexing조리개가 최대로 개방되는 자동 인덱싱 속성을 가진 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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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 Sonnar T* FE 55mm F1.8 ZA

풀프레임미러리스용 / 표준단렌즈 / 소니FE / 칼자이스렌즈(최상급) / 밝기:F1.8 / 최단촬영거리:50cm / 필터구경:49mm / 방진방습 / 원형조리개 / 비구면 / 이너포커스 / 무게:295g / 모델명:SEL55F18Z

2,237,45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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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NY 렌즈 용어

G소니(미놀타)고급 렌즈군에 붙는 명칭
SSMSuper Sonic Wave Motor초음파 모터
ZAZeiss Alpha칼 자이스 렌즈
SAMSmooth Af MotorAF 동작이 부드럽고 소리가 거의 나지 않아 영상 촬영에 적합
Reflex반사망원 렌즈
Fisheye넓은 화각을 지닌 어안 렌즈
APOApo Cromatic저분산 APOcromatic 글래스를 사용한 렌즈
STFSmooth Transition Focus심도 자체조철 기능

 DT

 

디지털 SLR 카메라 전용 렌즈군의 명칭 

Macro

 

접사촬영 기능을 지닌 렌즈

 E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용 렌즈, E 마운트를 의미

OSS

Optical Steady Shot 

소니 E 마운트 렌즈 중 이 용어가 붙은 렌즈는 흔들림 보정 기능을 지원

 

 

★ 올림푸스 / 파나소닉

* 올림푸스 / 파나소닉 인기 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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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20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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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나소닉 Leica DG Summilux 15mm F1.7 ASPH
크롭미러리스용 / 광각단렌즈 / 마이크로포서드 / 라이카DG렌즈(최상급) / 밝기:F1.7 / 최단촬영거리:20cm / 필터구경:46mm / 스테핑모터 / 원형조리개 / 비구면 / 인물용렌즈 / 무게:115g / 모델명:H-X015K

419,28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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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올림푸스 M.ZUIKO DIGITAL 25mm F1.8

크롭미러리스용 / 표준단렌즈 / 마이크로포서드 / 밝기:F1.8 / 최단촬영거리:25cm / 필터구경:46mm / 원형조리개 / 비구면 / 인물용렌즈 / 무게:137g

366,15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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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파나소닉 루믹스 G 20mm F1.7 II ASPH

크롭미러리스용 / 표준단렌즈 / 마이크로포서드 / 밝기:F1.7 / 최단촬영거리:20cm / 필터구경:46mm / 원형조리개 / 비구면 / 인물용렌즈 / 무게:87g / 애칭:팬케익 / 모델명:H-H020AE

2,237,45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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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림푸스 / 파나소닉 렌즈 용어

 

SWDSupersonic Wave Drive초음파 모터를 사용해 AF 구동을 조용하고 빠르게 해 줌
ED

Extra-low Dispersion 

저분산 ED렌즈를 사용한 렌즈
Fisheye넓은 화각을 지닌 어안 렌즈
Macro접사촬영 기능을 지닌 렌즈
MSCMovie & Still Compatible

미러리스 카메라인 PEN 시리즈의 렌즈에 붙는 명칭

AF 속도가 조용해 영상 촬영 시 잡음이 녹음되지 않음

EZEasy Zoom

 전동식 줌 레버를 지닌 렌즈

OISOptical Image Stabilizer흔들림 보정 기능
ASPHAspherical비구면 렌즈 탑재 렌즈

HD 

High Definition 

동영상 촬영에 특화돼 조용하고 부드러운 AF 능력을 보여주는 렌즈 

PZ 

Power Zoom 

올림푸스 EZ와 마찬가지로 전동 줌 기능 

 

파나소닉 마이크로포서즈의 고급 렌즈군에 붙는 명칭 

 Vario

 

 줌 렌즈

Elmarit

 

파나소닉-라이카 렌즈(조리개 F2.8 지원)

Summilux

 

조리개 F1.4를 지원하는 렌즈 

Elmar

 

조리개 F3.5 이상을 지원하는 렌즈 

 

 

★ SIGMA

* SIGMA 인기 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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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IGMA C 30mm F1.4 DC DN
크롭미러리스용 / 표준단렌즈 / 소니E / 밝기:F1.4 / 최단촬영거리:30cm / 필터구경:52mm / 원형조리개 / 인물용렌즈 / 무게:265g

419,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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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IGMA 17-50mm F2.8 EX DC OS HSM

크롭미러리스용 / 표준단렌즈 / 마이크로포서드 / 밝기:F1.8 / 최단촬영거리:25cm / 필터구경:46mm / 원형조리개 / 비구면 / 인물용렌즈 / 무게:137g

366,15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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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SIGMA A 30mm F1.4 DC HSM

크롭DSLR용 / 표준단렌즈 / 캐논EF-S / 아트렌즈(최상급) / 밝기:F1.4 / 최단촬영거리:30cm / 필터구경:62mm / 초음파모터 / 원형조리개 / 비구면 / 이너포커스 / 인물용렌즈 / 무게:435g / 애칭:아트삼식이

50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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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렌즈 용어

 

DNDigital Neo소니 E / 마이크로포서즈 규격 렌즈

A

 Art

시그마를 대표하는 아트라인, 밝고 비교적 비싼렌즈로 포함되는 렌즈 

S

Sport 

스포츠 보도용 망원 줌렌즈 라인업 

C

Contemporary 

일반적인 줌렌즈,비교적 조리개 값이 높고 가변형인 보급형 렌즈 

ASP 

Aspherical 

비구면 렌즈 

DLDeluxe 색수차 보정렌즈가 1장 들어간 렌즈
APOApo Cromatic특수 저분산 유리를 채용하여 색수차를 최소화하는 렌즈
APO MACRO Super

 

 

APO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매크로 렌즈 수준으로 근접 촬영을 할 수 있는 렌즈
APO MACRO Super II

 

 

APO MACRO Super에 색수차를 더욱 최소화시킴

HSMHyper-Sonic Motor

 초음파 구동 모터

RFRear Focus후부 렌즈군을 이동시켜 포커싱 하는 방식
IFInner Focus초점을 잡을 때 렌즈가 튀어나오지 않게 설계된 제품

EX

Excellence

시그마 고급 렌즈군 

DG

 

 디지털 SLR 카메라에 최적화된 설계로 만들어진 렌즈

OS

Optical Stabilizer 

 손떨림 감소 기능이 있는 렌즈

DF 

 Dual Focus

포커스 링을 AF 측에 슬라이드하면, 렌즈 내부의 포커스 기구와 외측의 포커스 링의 연동이 되는 시스템 

DC

Digital Crop 

크롭바디전용렌즈 

Mini Macro

 

간이접사 

Macro 1:1 Lens

 

등배접사렌즈 

Circular Fisheye 

 

180도 화각 어안렌즈 

 

★ 탐론

* 탐론 인기 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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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탐론 SP 70-200mm F2.8 Di VC USD G2
풀프레임DSLR용 / 망원줌렌즈 / 캐논EF / SP렌즈(최상급) / 밝기:F2.8 / 최단촬영거리:95cm / 필터구경:77mm / 손떨림방지 / 방진방습 / 초음파모터 / FTM / 원형조리개 / 저분산 / 인물용렌즈 / 풍경용렌즈 / 여행용렌즈 / 무게:1500g / 17군23매 / 나노구조eBAND코팅 / 모델명:A025

1,49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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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탐론 SP 24-70mm F2.8 Di VC USD

풀프레임DSLR용 / 표준줌렌즈 / 니콘FX / SP렌즈(최상급) / 밝기:F2.8 / 최단촬영거리:38cm / 필터구경:82mm / 고정조리개 / 손떨림방지 / 방진방습 / 초음파모터 / FTM / 원형조리개 / 비구면 / 저분산 / 인물용렌즈 / 스튜디오렌즈 / 무게:825g / 애칭:탐륵 / 모델명:A007

95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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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탐론 16-300mm F3.5-6.3 Di II VC PZD MACRO

크롭DSLR용 / 광범위줌렌즈 / 캐논EF-S / 밝기:F3.5~6.3 / 최단촬영거리:39cm / 필터구경:67mm / 손떨림방지 / 방진방습 / 매크로(접사) / 초음파모터 / 원형조리개 / 여행용렌즈 / 무게:540g / 모델명:B016

64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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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렌즈 용어

 

SPSupersonic Wave Drive탐론의 고급 사양 렌즈
DiDigitally Integrated

DSLR 카메라에 최적화된 설계를 적용한 렌즈

풀프레임

Di IIDigitally Integrated

DSLR 카메라에 최적화된 설계를 적용한 렌즈

크롭바디 전용

 Di III

Digitally Integrated 

미러리스 마운트 전용 렌즈

LDLow Dispersion색수차를 보정하는 저분산 렌즈
VCVibration Compensation

흔들림 보정 기능

XRExtra Refractive Index

 고굴절 글래스를 탑재, 크기를 작게 유지한 렌즈

PZDPieZo Drive소형 링 타입 초음파 모터
USDUltra Sonic Drive초음파 모터

Wide Angle

 

광각렌즈 

 

★ 펜탁스

* 펜탁스 인기 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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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펜탁스 smc PENTAX DA Star 16-50mm F2.8 ED AL IF SDM
크롭DSLR용 / 표준줌렌즈 / 펜탁스K / 스타렌즈(최상급) / 밝기:F2.8 / 최단촬영거리:30cm / 필터구경:77mm / 고정조리개 / 방진방습 / 초음파모터 / FTM / 무게:565g

1,21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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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펜탁스 HD PENTAX D FA Star 70-200mm F2.8 ED DC AW

풀프레임DSLR용 / 망원줌렌즈 / 펜탁스K / 스타렌즈(최상급) / 밝기:F2.8 / 최단촬영거리:1.2m / 필터구경:77mm / 방진방습 / 초음파모터 / 원형조리개 / 비구면 / 저분산 / 조류용렌즈 / 무게:1075g

2,651,97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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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펜탁스 smc PENTAX D FA MACRO 100mm F2.8 WR

풀프레임DSLR용 / 망원단렌즈 / 펜탁스K / 밝기:F2.8 / 최단촬영거리:30cm / 필터구경:49mm / 방진방습 / 매크로(접사) / 원형조리개 / 꽃,곤충촬영렌즈 / 무게:340g

622,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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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렌즈 용어

 

SMCSuper Multi Coating렌즈층에 특수 코팅을 도포한 렌즈
AL

Aspherical Lens

비구면 렌즈
SDMSonic Drive Motor초음파 모터
HDHigh Definition높은 내구성과 우수한 빛 투과 능력을 지닌 HD 코팅이 적용된 렌즈
WRWeather Resist

방진방적 기능을 지닌 렌즈

 

IFInner Focus

초점을 잡을 때 렌즈가 튀어나오지 않게 설계된 제품

DCDirect CurrentAF 모터의 일종으로 조용한 AF
Star펜탁스의 고급 사양 렌즈

Limited

 

스타 렌즈와 버금가는 고급 단렌즈군

DA

 

DSLR 카메라 전용 렌즈

 

★ 토키나

* 토키나 인기 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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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토키나 FiRIN 20mm F2 FE MF
풀프레임미러리스용 / 광각단렌즈 / 소니FE / 밝기:F2.0 / 최단촬영거리:28cm / 필터구경:62mm / 비구면 / 저분산 / 수동조작(MF)전용 / 무게:490g / 렌즈구성:11군13매 / CPU,거리인코더탑재 / 포커스링,조리개링,피사계심도

821,77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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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토키나 AT-X 11-20mm F2.8 PRO DX

크롭DSLR용 / 광각줌렌즈 / 캐논EF-S / 밝기:F2.8 / 최단촬영거리:28cm / 필터구경:82mm / 무게:560g

7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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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토키나 AT-X 17-35mm F4 Pro FX

풀프레임DSLR용 / 광각줌렌즈 / 니콘FX / 밝기:F4.0 / 최단촬영거리:28cm / 필터구경:82mm / 고정조리개 / 풍경용렌즈 / 무게:600g

64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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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렌즈 용어

 

DX크롭바디 DSLR 카메라 전용 렌즈
FX풀프레임 DSLR 카메라 전용 렌즈
PROProfessional토키나 고급렌즈
Reflex반사망원 렌즈

ASPHERICAL

 

비구면 렌즈

      캐논 EF 24-70mm F2.8L II USM(정품)



 

 

 

시그마·탐론·삼양 렌즈 모델명 읽는법 & 최신렌즈 완벽 가이드

디지털 이미징 기술은 꾸준히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과실을 우리는 편하게 누리고 있다.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바로 이미지 센서 판형(면적)이다. 카메라에 이미지 센서라는 것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던 시기에는 풀프레임 판형의 센서는 쉽게 구하기 어려웠다. 구할 수 있어도 가격이 상상을 초월해서 누구나 손에 넣을 수 있는 물건이 아니었다. 그래서 대부분 필름 면적(36 x 24mm)에 절반 수준에도 못 미치는 APS-C(23.6 x 15.7mm 또는 22.2 x 14.8mm) 규격을 사용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제 누구나 쉽게 풀프레임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1,000만 원을 호가하던 풀프레임 센서 카메라는 2005년 캐논 EOS 5D의 등장 이후 절반 이하의 가격으로 내려왔다. 곧 니콘과 소니, 펜탁스 등이 경쟁에 가세하면서 풀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렌즈교환식 카메라는 가격 문턱이 점점 낮아졌다. 요즘은 판형 경쟁이 풀프레임을 넘어 중형이라고 부르는 645형(56mm x 42mm) 영역에까지 이르는 중이다.

 

기술의 발전은 이미징 센서의 화소수도 크게 늘리고 있다. 이젠 2,000만 화소는 기본이고 일부 카메라는 4,000~5,000만 화소를 자랑하기도 한다. 더 선명해지고, 고감도에서도 디테일을 유지하는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제 고민은 렌즈로 이동하게 되었다. 요즘 나오는 카메라들의 스펙이 워낙 좋다 보니 렌즈 제조사도 이런 고스펙 카메라에 대응하기 위한 신형 렌즈를 대거 선보이는 추세다. 서드파티 렌즈 제조사들도 마찬가지다.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는 것은 좋은데 이를 제품 표기에 반영하다 보니 과거와 다르게 더 많은 문구가 제품명에 쓰이고 있다. 제품 구분부터 작동 구조, 코팅 기술 등 그 명칭이 다양하게 쓰이다 보니까 헷갈릴 때가 많다. 그렇다면 각 카메라 렌즈 제조사, 그 중 서드파티 렌즈 제조사들은 제품명을 어떻게 표기하고 있을까?

 

과거는 잊어주세요 - 시그마 (SIGMA)


과거의 시그마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렌즈를 만들어서 ‘싸구마’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다. 그러나 2012년 이후 라인업을 새로 꾸리면서 성능과 가격이 동시에 상승하는 기염을 토한다. 자사의 렌즈 라인업을 아트(ART), 컨템포러리(CONTEMPORARY), 스포츠(SPORTS) 등 3가지로 분류해 특징 있는 렌즈들을 선보이는 중이다.

 

다만 새로운 광학 설계들이 적용되면서 고급 렌즈군은 성능이 좋은 만큼 가격도 높다. 합리적인 부분을 고려하면 컨템포러리 라인업에 주목하자.

 

 

 

 

 

 

아트(ART)는 광학적 성능에 초점을 맞춘다. 높은 수준의 예술적 표현이 가능한 렌즈라는 뜻. 대구경 단초점 렌즈, 광각 렌즈, 초광각 렌즈, 매크로 렌즈, 어안 렌즈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컨템포러리(CONTEMPORARY)는 최신 기술의 적극적인 도입과 함께 소형/경량화를 목표로 설계한 렌즈다. 다양한 용도에 대응하는 라인업이다. 표준 줌 렌즈, 망원 줌렌즈, 고배율 확대 줌 렌즈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스포츠(SPORTS)는 성능과 표현력을 동시에 만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 빠른 반응성을 더해 사진사들이 언제든 원하는 사진을 촬영하도록 돕는다. 망원렌즈, 망원줌렌즈, 초 망원 렌즈, 초 망원 줌렌즈 등이 포함된다.

 

 

 

 

시그마는 렌즈 코팅이나 구조 등을 제품명에 사용하지 않는다. 때문에 어떤 렌즈가 쓰였는지 확인하려면 제조사가 제공하는 자료를 확인하는 방법밖에 없다. 대신 제품명에는 풀프레임인지 크롭용인지, 미러리스용인지를 나누는 용어와 손 떨림 방지, 초음파 모터 여부를 표기하고 있다.

  

▶ 시그마 A 14-24mm F2.8 DG HSM
초점거리와 화각으로 보면 역대 최고 수준인 초광각 줌렌즈. 과거 12-24mm F4.5-5.6 EX DG, 12-24mm F4 DG HSM의 계보를 확장하는 라인업이다. 달라진 점은 가변 조리개에서 F2.8 고정 조리개를 채택했다는 것. 때문에 저조도에서도 최대한의 셔터 속도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아트 라인업이기 때문에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는 데 초점을 맞췄다.

 

 

구성이 정말 화끈하다. 유리 몰드 비구면 렌즈(ASPHERICAL LENS) 3매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형석과 거의 유사한 성능을 제공하는 FLD(F-Low Dispersion) 유리도 3매 채용하는 등 비싼 유리는 다 넣었다. 여러 렌즈를 활용해 왜곡, 배율 색수차, 코마수차를 극한까지 보정했다. 비구면 렌즈는 지름이 80mm에 달할 정도로 크다. 그 때문에 최대 지름이 95.4mm에 이르고 특유의 설계로 인해 전면 필터를 장착할 수 없다. 제공되는 전용 덮개를 사용해야 렌즈를 온전히 쓸 수 있다. 가격도 아트(ART)스럽다.

 

▶ 시그마 C 16mm F1.4 DC DN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미러리스 카메라, 그중에서 크롭용 이미지 센서에 대응하는 렌즈다. 초점거리 16mm로 광각이다. 그러나 크롭 센서 카메라에서는 초점거리가 길어진다. 참고로 소니는 24mm(1.5x), 캐논은 25.6mm(1.6x)다. 마이크로 포서드는 32mm(2x)가 된다. f/1.4의 밝은 조리개를 쓸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한 장점이며, 크롭 센서 기반 카메라에서 24~30mm 초점거리를 갖는 광각 단렌즈다.

 

 

가성비를 중시할 것 같은데 실제로 보면 그렇지는 않다. 비구면 렌즈 2매에 특수 저분산(SLD, Special Low Dispersion) 렌즈도 2매를 썼다. FLD 렌즈도 3매 탑재하는 등 성능에 많은 고민을 들인 흔적이 보인다. 화각은 최대 83.2도지만 카메라에 따라 달라지는 점 참고하자. 현재는 소니 E-마운트와 올림푸스와 파나소닉의 마이크로 포서드 포맷에 대응한다.

 

▶ 시그마 S 500mm F4 DG OS HSM
500mm라는 엄청난 초점거리를 제공하는 렌즈. 이 정도는 초망원 영역으로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구매하는 사진가를 위한 렌즈다. 예를 들면 스포츠 촬영이나 야생동물 촬영에 주로 쓰인다. 다른 목적으로 쓸 수도 있겠지만 무게와 크기의 압박이 엄청나다. 

 

 

초망원 렌즈인 만큼 손떨림 방지(OS) 기능을 탑재했다. 그래도 덩치가 크고 초점거리가 워낙 길어서 일정 수준 이상의 셔터 속도를 확보하지 못하면 손떨림 방지 할아버지가 와도 흔들림을 막기 어려워 보인다. 높은 방진방적 성능과 마그네슘 합금 경통으로 내구성을 확보했다. 여기에 2매의 FLD 렌즈와 특수 저분산 렌즈 1매를 써 화질을 확보했다. 조리개는 f/4로 초점거리가 어마어마한 것을 감안하면 매력적인 수치다.

 

▶ 시그마 A 85mm F1.4 DG HSM
가장 인기가 좋은 단렌즈 중 하나인 85mm에 시그마가 빠질 수 없다. 단순히 내놓기만 해서는 시선을 사로잡을 수 없기에 아트 라인업에 맞춘 최고급 부품과 설계를 적용한 것이 특징. 풀프레임 DSLR 카메라에 사용 가능한 렌즈로 f/1.4의 밝은 조리개와 초음파 모터(HSM)로 완성도를 높였다.

 

 

특수 저분산 렌즈 2매, 비구면 렌즈 1매를 통해 왜곡과 수차를 동시에 잡았다. 방진방적 설계도 적용해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 있게 꺼낼 수 있다. 원형 조리개 채용으로 배경 날림 효과와 함께 보케도 아름답게 구현한다.



역사와 전통의 교환렌즈 제조사 - 탐론 (TAMRON)


탐론은 60년 이상의 긴 역사와 전통을 가진 교환렌즈 제조사다. 시그마와 비슷한 컨셉, 비슷한 가성비의 제품이 많다. 과거에는 투박한 디자인, 저렴한 재질이 특징이었는데 최근에는 슈퍼 퍼포먼스(Super Performance) 라인업을 투입하면서 성능과 디자인 모두 기존과 달리 세련된 모습으로 나온다. 

 

 

탐론의 라인업은 간단하다. 고성능 라인업인 SP(Super Performance)가 있으며 카메라 설계에 따라 Di부터 Di III라는 표기를 붙인다. Di는 풀프레임, Di II는 크롭 센서, Di III는 미러리스 카메라에 붙인다. 이 문구를 확인하면 렌즈 형태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탐론도 시그마와 비슷하다. 렌즈 구성에 따른 이름을 별도로 붙이진 않는다. 손떨림 방지 기구 유무와 렌즈 구동 모터 방식에 따라 이름을 구성한다. 예로 SP 15-30mm F/2.8 Di VC USD라면 고급 라인업(SP)에 15-30mm 초점거리를 제공하며 f/2.8 조리개에 손떨림 방지 기구와 초음파 모터를 탑재했음을 말한다. Di라는 이름이 있으니 풀프레임 DSLR 카메라에 대응하는 렌즈다.

 

초음파 모터는 USD가 유일하다. 다른 모터들 PZD나 RXD, HLD 모두 상대적으로 정숙할 뿐이지 초음파 모터 이상의 성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 탐론 28-75mm F2.8 Di III RXD [A036]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를 위한 표준 줌렌즈. 초점거리 28-75mm에 대응한다. 별명은 이빨치료. 소니 FE 마운트에 대응하므로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에 쓸 수 있다. 알파7 시리즈와 알파 9가 여기에 해당된다. 렌즈는 조리개 f/2.8로 줌렌즈라는 점을 감안하면 밝은 축에 속한다. 이는 곧 저조도 환경에서 최대한의 셔터 속도를 확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렌즈는 크기를 최대한 줄이면서 광학 성능은 확보하는 방향으로 설계됐다. 간이 방적 및 오염 방지 설계가 이뤄져 있어 어느 정도는 다양한 촬영 환경에 대응한다. 최대 광각에서 19cm, 최대 망원에서 39cm에 달하는 최단 촬영 거리도 매력적. 손떨림 방지가 없지만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자체가 이를 지원하니 큰 문제가 없다.

 

▶ 탐론 SP 24-70 F2.8 Di VC USD G2 [A032]
탐론의 자존심을 담은 고성능 표준 줌렌즈. 24-70mm 초점거리에 대응하며 고화소 카메라에 대응한 최신 광학 설계와 고성능 구현을 위한 기술들을 적극 반영했다. 조리개는 f/2.8로 여느 고급 렌즈들과 동일한 수준이며 5스탑 보정 가능한 손떨림 보정 기구(VC)와 조용하고 빠른 초음파 모터(USD)는 선명한 화질과 저소음 촬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렌즈는 간이 방진방적 설계가 적용됐으며, 표면에는 불소 방오 코팅을 통해 오염에 의한 손상을 방지한다. 불소 코팅은 대물렌즈에 채용됐는데 표면에 묻은 얼룩이나 먼지를 쉽게 닦아낼 수 있다. 어떤 초점거리 영역에서도 최적의 화질과 수차 억제를 구현하고자 유리 몰드 비구면 렌즈(GM – Glass Molded Aspherical) 3매와 저분산 렌즈(LD) 2매, 복합 비구면 렌즈(HLD) 1매, 초고굴절(XR – eXtra Refractive Index) 렌즈 2매를 넣었다. 무겁지만 성능은 확실하다.

 

▶ 탐론 18-400mm F3.5-6.3 Di II VC HLD [B028]
많이 보급된 슈퍼 줌렌즈가 몇 가지 있다. 대표적인 것이 18-200mm 또는 28-300mm 정도다. 그런데 이 렌즈는 무려 18-400mm이다. 광각부터 초망원까지 한 번에 해결 가능한 만능렌즈다. 배율로 따지면 무려 22.2배에 달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풀프레임이 아닌 크롭 센서(Di II)에 대응하는 렌즈이니 구매 시 참고할 필요가 있다.

 

 

수퍼 줌렌즈는 특성상 어쩔 수 없이 왜곡이 존재하게 된다. 탐론은 이를 억제하기 위해 유리 몰드 비구면 렌즈(GM) 2매와 저분산(LD) 렌즈 3매, 복합 비구면 렌즈 1매를 채용했다. 때문에 어떤 영역에서도 최소한의 왜곡과 수차로 원하는 촬영을 렌즈 하나로 처리할 수 있다. 

 

▶ 탐론 SP 70-200mm F2.8 Di VC USD G2 [A025]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비교적 많이 찾는 렌즈가 있는데 표준과 망원 영역을 처리하는 70-200mm도 그중 하나다. 이른바 '입문용 대포'다. 화질도 좋은 데다 망원 특유의 '땡기는' 맛을 경험할 수 있다.  

 

촬영 시 생기는 반사를 억제하기 위해 렌즈에는 eBAND(extended Bandwidth & Angular Dependency)와 BBAR(Broad Band Anti Reflection) 기술의 코팅을 적용했다. 대물렌즈에는 불소 코팅을 더해 오염을 막는다. 방진방적 설계는 기본. 여기에 고성능 손떨림 방지 기구와 초음파 모터도 들어갔다. 기본적으로 초저분산(XLD) 렌즈 1매와 저분산 렌즈 5매를 넣어 수차는 줄이고 화질은 끌어올렸다.



OEM 업체에서 메이저로 우뚝 - 삼양옵틱스 (SAMYANG OPTICS)


국내 유일한 서드파티 교환렌즈 제조사로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비해 뛰어난 화질을 보여줘 ‘삼자이즈’라는 별명으로 불린 바 있다. 그동안 삼양에서 만든 교환렌즈는 대부분 자동이 아닌 수동렌즈였기 때문에 가성비가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많이 보급되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AF 렌즈를 다수 내놓으며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삼양옵틱스의 렌즈들은 XP, AF, MC, IF, STM, ED, AS, UMC, XEEN, Cine 등의 명칭을 가장 많이 접하게 된다. 이들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자.

 

 

 

XP는 엑스퍼트(eXPert)의 줄임말이다. 전문가들이 사용하기 좋도록 광학적 성능을 높였다는 의미다. 고성능 라인업에 이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 동급 대비 밝은 조리개를 사용하고 있다. 이 외에도 삼양은 동영상 촬영에 최적화한 렌즈도 생산하고 있다. 고급형 라인업은 씬(XEEN), 일반형은 씨네(Cine)라는 브랜드로 판매한다.

 

AF는 자동초점(Auto Focus)의 줄임말이다. 삼양렌즈에 AF라는 문구가 있다면 소니 미러리스용 렌즈가 대부분이다. 최근 캐논 카메라용 자동초점 렌즈도 공개됐다. 때문에 구분이 모호할 수 있는데 소니용은 FE, 캐논은 EF라는 제품명이 있으니 구매 전 확인하자.

 


MC는 렌즈 코팅 용어로 멀티코팅(Multi-Coating)의 줄임말이다. 렌즈는 가공 후 바로 사용할 수 없다. 가시광선이 렌즈 표면에서 반사와 굴절하여 왜곡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는 결과물의 퀄리티를 떨어트린다. 그래서 왜곡을 막기 위해 코팅을 곁들인다. 멀티코팅은 렌즈 표면에 여러 겹 반사 억제 물질을 입혀 표면 반사를 최소화하는 기술이다. UMC나 NCS도 코팅 기술이며, MC보다 우수한 대신 가격이 비싸다.

 

렌즈 형태를 표시하기 위해 ED나 AS와 같은 표현도 쓴다. 각기 저분산, 비구면 렌즈라는 의미다. 저분산 렌즈는 색수차를 억제하기 위해 쓰이고, 비구면 렌즈는 왜곡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적절히 배합하면 최고의 화질을 얻을 수 있지만 가격이 비싸진다.

 

▶ 삼양옵틱스 AF 35mm F2.8 FE
초점거리 35mm를 제공하는 단렌즈. 풀프레임 미러리스 유저들이 많이 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자동초점을 지원하는 렌즈다. 조리개 수치는 F/2.8로 비교적 밝고 빠른 렌즈다. 단렌즈 중에서는 어두운 수치지만 일상 스냅사진을 찍기엔 큰 무리가 없다.

 

▶ 삼양옵틱스 AF 35mm F1.4 FE
역시 초점거리 35mm를 지원하는 준광각 단렌즈. 더 밝은 조리개를 채용했다는 점이 다르다. f/2.8이라는 수치도 굉장하지만 f/1.4는 그 이상의 심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감성적이고 아름다운 사진, 또는 더 어두운 환경에서의 촬영이 목적이라면 이쪽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더 밝은 조리개 확보를 위해 상대적으로 큰 렌즈를 사용해야 한다. 때문에 렌즈 덩치가 커지고 자연스레 무거워진다. 당연히 가격도 더 비싸다. 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도 있다고 했다. 무게와 가격을 포기할 수 있다면 써볼 만 한 렌즈다. 

 

▶ 삼양옵틱스 14mm F2.8 ED AS IF UMC
초광각 영역인 초점거리 14mm에 대응하는 단렌즈. 화각이 무려 115.7도에 달하기 때문에 많은 피사체를 담아내기 좋다. 광각렌즈는 주변부 왜곡(디스토션)이 발생하기 마련인데, 때문에 삼양은 저분산 렌즈 2매와 비구면 렌즈 1매를 적용했다. 여기에 추가로 3매의 굴절(HR) 렌즈에 복합 비구면 렌즈(H-ASP)도 1매 넣어 어마어마하게 넓은 화각에서도 화질 저하를 줄였다. 코팅도 초다중코팅(UMC)를 적용했다.

 

 

 

캐논 카메라용 렌즈에는 자동노출을 지원하는 CPU가 내장된다. 초점을 자동으로 맞출 수 없지만, 대부분의 디지털 조작을 지원하여 편의성이 우수하다. 부드러운 초점링을 적용해 동영상 촬영 시 잡음이 들어가지 않도록 배려한 점도 장점이다.

 

▶ 삼양옵틱스 XP 85mm F1.2
여친렌즈의 조건 중 하나인 초점거리 85mm 준망원 단렌즈다. 적당한 초점거리와 화각으로 인해 피사체를 부각하면서 배경을 정리하는 데 좋다. 이에 인물사진용으로 많이 쓰이는 렌즈 중 하나다. 삼양은 이 렌즈군에 자사의 광학 기술력을 총동원했다. 그것이 XP 85mm F1.2다. 비록 수동이지만 조리개 최대개방 시 f/1.2의 엄청난 수치를 자랑한다. 특유의 심도 표현을 잘 활용하면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화질에 초점을 맞춘 프리미엄 렌즈이기에 고급 렌즈군을 대거 썼다. 비구면 렌즈 1매에 고굴절 렌즈 2매를 사용했다. 삼양옵틱스는 이 렌즈가 5000만 화소 이미지 및 8K 촬영에도 거뜬하다고 한다.

 



출처: https://guamcafe.tistory.com/6170 [구암카페]


https://guamcafe.tistory.com/6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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