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은 자랑하라고 했다.

#우리나라에서 갑자기 심근경색으로 죽는 사람이 줄잡아 일년에 4만명가까이 된다.
잠깐의 시기를 놓치면 죽는병이니 무서운병이다.
갑자기 가슴이 쥐여짜게 아플때 아주 콩알만한 알약을 혀밑에 넣어 녹여주면 즉시 효과를 보는데
그 약명이 <니트로 글리세린>이다.
심장이 부정맥이고 이런 현상으로 스텐트를 박은 사람이 병원서 주는
작은 비상알약이 바로 이건데 가정상비약으로 필수다. 
동네병원가서 처방전을 받아 약국가서 사면 작은 갈색병에 넣어준다.
이약은  햇빛을 계속받으면 부숴진다.
니트로글리세린은 화약을 만드는 원료이기도 한데 죽을사람을 살린다.
약도 싸다. 30알에 4천원..  특히 외츨시 산행시 갖고 다니면 좋다.
내가 서너알만 있으면되니 주변에 나눠줘도 좋다.
 
 
니트로글리세린이 뭐지?

의료 목적[편집]

니트로 글리세린은 질산염이라고 불리는 약물군에 속하는데, 이 약물군은 isosorbide dinitrate(Isordil), isosorbide mononitrate (Imdur,Ismo,Monoket)와 같은 많은 질산염을 포함한다.이러한 에이전트는 모두 미토콘드리아 알데하이드 탈수소 효소에 의해 체내에서 산화 질소로 전환됨으로써 효과를 나타내며 산화 질소는 강력한 천연 혈관 확장제이다.

의학에서 니트로 글리세린은 협심증 치료제, 심장으로의 혈액과 산소의 부적절한 흐름으로 인한 허혈성 심장 질환의 증상 완화 및 강력한 혈압 강하제로 사용된다. 니트로 글리세린은 심장과 산소의 흐름 사이의 불균형을 바로 잡는다. 낮은 복용량에서 니트로 글리세린은 동맥보다 정맥을 확장시켜 예압(충전 후 심장의 부피)을 줄인다. 이것은 약효의 주요 메커니즘으로 생각된다. 예하 하중을 줄임으로써 심장은 펌핑할 피가 적어서 심장이 열심히 작동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산소 요구량을 줄인다. 또한, 예압이 작으면 심실 벽의 압력(심장 벽에 가해지는 압력)이 줄어들어 심장 동맥의 압박이 감소되어 더 많은 혈액이 심장을 통해 흐르게 된다. 더 많은 용량을 투여하면 동맥도 확장되므로 후 부하가 줄어든다. (심장이 펌핑 해야하는 압력이 감소한다)개선된 심근 산소 요구량과 산소 전달 비율은 협심증 발작 동안 가슴 통증의 감소, 혈압의 감소, 심박수의 증가 및 기립 성 저혈압의 치료 효과를 유도한다. 특정 신체 활동을 할 때 협심증을 경험한 환자는 활동 시작 5 ~ 10분 전에 니트로 글리세린을 복용하여 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 과량 투여는 메트 헤모글로빈 혈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니트로 글리세린은 정제, 연고, 정맥 내 사용을 위한 용액, 경피 패치 또는 설하 투여되는 스프레이로 입수 가능하다. 일부 형태의 니트로 글리세린은 다른 것보다 체내에서 더 오래 지속된다. 질산염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신체가 정상적으로이 약물에 반응하지 않을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전문가들은 밤동안 패치를 제거하여 질산염에 대한 반응성을 복구하는 시간을 가질 것을 권장한다. 니트로 글리세린의 보다 짧은 작용형 제제는 하루에도 여러 번 사용되어 내성이 생길 위험이 적다. 니트로 글리세린 (Nitroglycerin)은 1878년 협심증 발병을 치료하기 위해 윌리엄 머렐 (William Murrell)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나이트로글리세린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나이트로글리세린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나이트로글리세린 이름 우선명 (PIN) Propane-1,2,3-triyl trinitrate 별칭 *1,2,3-Tris(nitrooxy)propane Glyceyl trinitrate Trinitroglycerin 식별자 1802063 ChEBI ChEMBL ChemSpider DrugBank ECHA Info

ko.wikipedia.or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