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꽃의 영어로 아이리스라고 한답니다

이 꽃의 유래를 찾아 보았더니 재미 있는 유래가 있네요

 

붓 꽃(아이리스꽃)의 유래는 이탈리아에서 시작된다.
이탈리아의 피렌체라는 곳에 아이리스라는 아름다운 아가씨가 있었다.
귀족의 집안에서 태어난 그녀는 학식이 뛰어났으며, 마음씨 또한 고왔다.
아이리스의 총명함과 아름다움에 반한 그 지방의 수많은 청년들은 결혼을 청하였다.
그러나 부모님의 뜻에 따라서 어느 왕자와 결혼하게 되었다.
아이리스의 결혼 생활은 행복하지 못했다. 억지로 한 결혼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던 어느 날 결혼한 지 10년도 안 되어 왕자는 병들어 죽고 말았다.
아이리스는 과부가 되었지만 여전히 아름다운 용모와 교양으로
수많은 남자들의 가슴을 설레게 했다.
다시 여러 남자들이 청혼을 해 왔다. 그러나 웬일인지 그녀는
누구의 청혼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는 젊은 화가 한 사람을 사귀게 되었다.
두사람은 서로 친구가 되어 자주 만나서 이야기꽃을 피웠다.
화가와 아이리스는 점점 친하게 되었다. 그래서 화가는 아이리스를 사랑하게 되었다.
"아이리스, 나와 결혼해 주오."
그러나 아이리스는 역시 거절했다.
화가는 지치지 않고 열심히 구혼했다. 아이리스는 화가의 열정에 감탄했다.
"정 그렇다면 조건이 있어요. 들녘에 피어 있는 것과 똑같은 꽃을 그려 주세요!"
"그 정도라면 자신 있지요!"
"모양만 같아서는 안 돼요. 벌, 나비가 날아와서 앉을 정도로
살아 있는 듯한 꽃을 그려야 해요."
"알았소!"
그 날부터 화가는 꽃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찢고, 다시 그리고, 고치고 이렇게 하기를 여러 날이었다.
드디어 그림이 완성되었다.아이리스는 꽃을 보는 순간 마음에 들었다.
그러나 한 가지 못마땅한 게 있었다. 벌, 나비가 날아들지 않는 것이었다.
"향기가 없는 꽃은 꽃이 아니지요."
"좀 기다려 보세요."
어디선가 예쁜 노랑 나비 한 마리가 훨훨 날아왔다.
그리고는 꽃그림에 앉아서 날개를 접었다 폈다 하지 않는가!
화가는 의기양양하게 아이리스를 쳐다보며 청혼을 했다.
아이리스는 감격했다. 그녀는 화가의 품에 안겼다.
그리고 부드러운 입술로 키스를 해 주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