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1) 학기 과제물

교과목명 : 청소년 복지론

학 번 :

성 명 :

 

과제유형 : ( 공 통 )

과 제 명 : 청소년복지 실천 현장의 인터넷 방문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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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머 리 말

 

기관 또는 단체의 설립.운영의 제도적 배경 및 구성 요소

1). 해당기관 또는 단체의 설립 및 운영의 제도적 근거(벌률,정책,조례등)

2). 기관 또는 단체의 비젼, 미션 목적등

3). 주요 프로그램

4). 기관 또는 단체의 자원(조직체계, 인적, 물적 자원등)

 

2. 평가 및 방문 소감

1). 국가의 사회 복지 사업에서 해당 기관의 역할과 기능

2). 방문 소감 및 총평

 

 

 

 

 

 

 

 

 

 

 

 

머리말

 

. 디지털 복지시대의 도래

- 한국의 사회복지는 긴급구호에서 사회보장으로 바뀌고, 실천현장이 복지시설에서 지역사회로 바뀌고 있음.

- 전통적인 복지는 고아원(아동양육시설)과 양로원이 핵심이었지만, 이제는 어린이집, 청소년수련관 등과 같이 시민이 지역사회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기관으로 바뀌고 있음.

-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사람은 자선사업가에서 사회복지사와 관련 전문가로 바뀌고, 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은 영유아보육,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지역복지 전문가, 의료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등으로 세분화될 것임

- 가까운 장래에 사회복지의 실천이 실제공간에서 가상공간으로 확장되고, 가상공간의 영향력이 폭발적으로 증대될 것임.

- 예컨대, 많은 국민은 여성 가족 부를 방문한 적은 없지만 여성가족부 홈페이지를 방문한 적은 많을 것임

 

. 디지털 복지시대의 도래

- 한국의 사회복지는 긴급구호에서 사회보장으로 바뀌고, 실천현장이 복지시설에서 지역사회로 바뀌었음.

- 전통적인 복지는 고아원(아동양육시설)과 양로원이 핵심이었지만, 이제는 어린이집, 청소년수련관 등과 같이 시민이 지역사회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기관으로 바뀌고 있음.

-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사람은 자선사업가에서 사회복지사와 관련 전문가로 바뀌고, 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은 영유아보육,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지역복지 전문가, 의료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등으로 세분화될 것임

- 가까운 장래에 사회복지의 실천이 실제공간에서 가상공간으로 확장되고, 가상공간의 영향력이 폭발적으로 증대될 것임.

- 예컨대, 많은 국민은 여성가족부를 방문한 적은 없지만 여성가족부 홈페이지를 방문한 적은 많을 것임

 

. 업무방법을 디지털로 바꿈?

- 청소년지도자들은 자신이 하는 모든 일을 디지털로 바꾸어가야 할것임.

- 다음 몇 가지 방법은 그 구체적인 실천의 예가 될 수 있음.

1) 모든 문서를 컴퓨터로 작성한다.

- 가상대학교는 현재 출석, 강의듣기, 보고서작성, 시험 등 모든 일을 컴퓨터로 함.

- 이제 모든 문서작성을 컴퓨터로 하는 것이 정보활용도를 높임.

- 문서를 온라인상에 게시하면 언제나, 어디에서나, 누구나 접속할 수 있고, 혹 비밀자료는 제한된 사람만 접속할 수도 있음.

- 홈페이지는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정보를 집적 시켜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할 수 있음

2) 업무의 과정을 홈페이지로 게시한다.

- 청소년분야의 특화 수련관인 하자센터, 미지센터, 스스로넷, 아하센터 등은 전체 활동을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3) 그러한 이유로 제가 방문한 인터넷 사이트 현장 체험은 2001년부터 YMCA가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성교육·성상담 전문기관인 아하 세터-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http://www.ahacenter.kr 로 체험 하기로 하였다

 

1. 기관 또는 단체의 설립.운영의 제도적 배경 및 구성 요소

아하! 서울시립청소년 성 문화 센터는 2001년부터 YMCA가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성교육·성상담 전문기관이다.

1). 해당기관 또는 단체의 설립 및 운영의 제도적 근거(벌률,정책,조례등)

서울시 청소년시설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아동·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운영되는 청소년 성교육 전문 특화시설 이라고 한다.

2). 기관 또는 단체의 비젼, 미션 목적등

-. 미션 : 아하! 서울시립청소년 성 문화 센터의 미션은 성인지적 성교육·상담과 문화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역량을 강화하고 더불어 모든 사람이 존중받는 평등하고 평화로운 성문화를 일군다.

-. 비전 : Vision 슬로건 생명·평화 성문화가 흐르는 십대 물결 만들기

Vision 선언문 이하를 만나는 청소년들은 자신의 성에 대해 편안하고 자유롭게 말할 수 있다. 이들은 스스로를 성적 주체로 인정하고 평등하고 평화로운 성문화를 이끄는 주인공이 될 것이다

-. 이하의 생각은 (기관의 설립 목적)

배우는 성(), 아하! - 몸과 마음, 여자와 남자, 사람과 사람 관계 안에서 함께 성(sexuality)을 배우고 깨닫는 장이다.

 

행복한 성(), 아하! -성적 의사결정권, 성적 행복추구권, 민주적이고 평등한 인간관계를 만들고자 실천하는 장이다.

 

주체적인 성(), 아하! - 힘과 권력에 의해 성을 도구화하는 폭력적인 성, 돈으로 성을 사고하는 상업적인 성을 거부합니다. 생명과 평화를 가꾸는 주체적인 성을 지향한다.

 

평등한 성(), 아하! - 나이가 어려서, 여자라서, 또는 남자라서 성적 소수자라서,

장애인이라서 차별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귀하게 여김을 받을 수 있는 문화를 지향한다.

 

3). 주요 프로그램

체험관 성교육 -아하!센터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발달단계와 성별의 특성을 고려하여 대상별/주제별의 맞춤형 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하!센터 체험관의 다양한 공간과 교구를 활용하여 놀고! 즐기고! 토론하며 정확한 성지식을 배우고,

또래 성문화를 함께 이야기 나누며 배우고!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형/참여형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찾아가는 성교육 -아하! 해피버스ting은 찾아가는 성교육·성문화활동을 진행한다.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성적 위험에 대해서 민감하게 대처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역사회 와의 동반 관계를 통해 곳곳에 건강한 성문화운동의 씨앗을 뿌리고자 한다.

아하!센터의 성교육 노하우를 가진 전문 강사가 현장을 방문하여 대상별/주제별 맞춤형 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성교육 참가자의 생애주기에 적합한 주제와 내용의 프로그램으로 찾아간다. 어린이/청소년 대상의 프로그램은 또래의 성문화를 반영한 매체를 활용하며 그룹작업 위주의 활동을 한다.

캠프 및 성문화 활동 - 아하!센터는 어린이와 양육자가 함께 하는 부모와 함께하는 사춘기로의 여행을 진행한다.

어린이와 양육자를 위한 개별의 체험형·토론형 프로그램 및 어린이와 양육자 간 비언어적 소통을 원활히 하는 몸소통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사춘기파티는 사춘기를 겪고 있거나 준비 중인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사춘기의 신체적·심리적 변화에 대한 정확한 성정보 습득하고, 사춘기를 스스로 준비하면서 자연스럽고 즐겁게 생각을 전환하는 파티형식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 아하!센터는 청소년의 문화, 경험 등을 고려한 성별 맞춤형 성교육 캠프를 진행한다.

한국사회의 젠더 구조에 대한 비판적인 관점을 형성하고 성인지적 감수성을 훈련한다고 한다.

숙박활동을 통해 공동체 생활 안에서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안전한 관계 맺기를 경험하도록 해준다.

이에 대한 프로그램으로 면접상담, 사이버 상담, 전화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응급지원의 프로그램이 있으며 성폭력피해, 10대 임신 등의 응급지원이 필요한 사례에 대한 법률 및 의료 지원을 연계 하여 지원한다.

 

 

4). 기관 또는 단체의 자원(조직체계, 인적, 물적 자원등)

아하! 센터에는 센터사업 및 대외 활동을 총괄하는 센터장과 전체사업기획 운영총괄부장과 업무지원팀, 기획협력팀, 상담팀, 교육 팀, 서울시 민관 협치 성평등 문화 확산 사업단 이 조직되어 있으며 이와 함께하는 인적 물적 자원으로는

자문위원(아하! 센터에서 추진하는 사업방향에 대해 의견을 주고, 슈퍼비전을 제공하는 각계 전문가 집단)

청소년운영위원회(센터의 성교육 프로그램과 시설 모니터링을 통해 청소년 의견을 제시하며, 청소년 정책 안건 모색 및 제언활동을 펼치는 위원회)

꿈을 싣는 배-성감수성 향상 및 성문화 활동을 펼치는 영등포 지역 초등학생 동아리

드림걸즈-성교육 관련 진로·직업을 체험하는 자유학기연계 중1 여학생 동아리

여우사이-다양한 봉사활동을 비롯한 캠페인 및 성문화 활동을 펼치는 여고생 동아리

Ya!-성이슈·주제 토론 및 성문화 활동을 펼치는 남고생 동아리

성문화 또래지도자-청소년의 성인 권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중·고생 또래지도자 동아리

어린이·청소년 성교육 자원 활동가-어린이·청소년 성교육의 전문성과 지도력을 훈련하면서 청소년 대상의 체험형 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자원 활동가 모임

성상담 자원 활동가 '아하!상담지기'-전화/사이버 자원상담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월 2회 지도력 훈련을 통해 청소년들의 성관련 고민에 즉각적인 상담방법으로 지원하는 자원상담원 모임

몸동작 프로그램 자원 활동가-어린이·청소년 대상의 몸동작을 활용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자원 활동가 모임

성교육교사회모임-교사 및 성교육 강사로 구성되어 성 평등 하고 주체적인 청소년 성문화 형성을 위한 이슈 논의 및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회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및 문화 활동을 통해 건강한 시민 문화를 형성하고자 하는 모임 등이 있다

 

2. 평가 및 방문 소감

다양한 교규 및 놀이로 성 정보를 익히고 성감수성을 향상하는 체험형 성교육과 사춘기 변화와 준비에 대해 배우고 사춘기를 축복하는 파티 형식의 성교육등 다양한 성교육이 실시되고 어린이와 양육자가 함께 참여하는 개별 성교육 및 소통방법을 훈련하는 관계 중심형 프로그램등이 행하여지는 이런 기관이 있음에 발달 단계 특성에 맞춘 체험형 성교육으로 성주체성을 향상 시키는 자기주도형 참여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이 좋았다.

1). 국가의 사회 복지 사업에서 해당 기관의 역할과 기능

성차별이나 성 불평등에 대한 성 역할 고정 관념을 벗어나 성에 대해 솔직하게 성 평등의식을 고취하여 감수성을 향상 시키고 나아가서는 성범죄를 없애는 국가 기관으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2). 방문 소감 및 총평

요즘과 같이 Me Too!!운동이 수그러지지 않고 지속되는 것은 성평등이 이루어지지 않고 성범죄가 발생하는 사회적 불합리한 성의식을 성평등의 의식을 고취할 수 있고 어린이나 청소년이 바르게 커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야 말로 성폭력 예방 교육의 터닝 포인트가 아닌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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